UNGC 한국협회 뇌물방지 프로그램 가이드라인 (2017)

 In 반부패 자료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는 UNGC 한국협회 및 BSI 그룹 코리아가 주관하고 주한영국대사관이 후원하는 ‘영국번영기금(UK Prosperity Fund)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뇌물방지 프로그램 가이드라인(Guidance on Corporate Anti-Bribery Programme)>을 제작∙발간하였습니다. 본 가이드라인은 영국투명성기구(Transparency International UK)의 ‘The 2010 UK Bribery Act Adequate Procedures(2010 영국 뇌물수수법에 대한 적절한 조치)’에 기초하여 국내 기업의 준법윤리경영에 대한 인식을 확산하고, 뇌물방지 및 반부패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지침서입니다.

<뇌물방지 프로그램 가이드라인>은 1) 통제 환경 조성, 2) 부패 리스크 평가, 3) 구체적인 정책 및 절차, 4) 뇌물방지 프로그램, 5) 사업파트너에 대한 실사 적용, 6) 모니터링 및 검토의 총 6분야에 걸쳐 세부사항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각 분야별로 주요 사업원칙, 다양한 사례 및 상세 체크리스트를 수록하여 기업이 자사 뇌물방지 환경 및 프로그램에 대하여 스스로 진단해 보고 리스크 분야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2010년 4월 제정된 영국 뇌물수수법은 뇌물수수에 대한 형벌 법규를 내용으로 하는 현재로서 가장 강력한 반부패 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2016년 5월 영국 총리실을 주관으로 40여 개국의 정상들과 주요 국제기구 최고위급 인사들이 참여하는 반부패 정상회의가 개최되었습니다. 이처럼 부패 척결을 위한 움직임은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제재조치 역시 강화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는 반부패 경영 시스템 강화는 우리 기업에 있어 필수 요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UNGC 한국협회는 BSI 코리아와 협력하여 기업의 반부패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영국번영기금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프로젝트는 현재 UNGC 한국협회 회원사, Fair Player Club 참여기업, BSI 코리아 참여기업 등을 대상으로 자료 및 프로그램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뇌물방지 프로그램 가이드라인>을 통해 영국 뇌물수수법에 대한 보다 나은 이해와 선진적인 기업 관행을 구축해나가시길 바랍니다.

본 자료의 원본파일 및 내용에 관한 문의사항은 한국협회 사무처(02-749-2149, gckorea@globalcompact.kr)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 본 자료의 저작권은 UNGC 한국협회에 있으며, 무단 활용 및 배포를 금합니다. 인용 시 출처(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를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